loading
고구려, 백제, 신라(삼국) 총정리

박선생과 함께하는 사회

고구려, 백제, 신라(삼국) 총정리

지안이네 백.과.사.전 2021. 1. 5. 15:35
반응형

고구려, 백제, 신라 포인트 잡기

고구려의 전쟁지휘는 왕이 이끌어서 족장의 힘 보다 왕권이 더 강화가 되었어요.(따라서 중앙집권 국가가 되었지요!!!)

그리고 전쟁으로 부여 와 주변나라(옥저 ,동예, 등)을 점령하면서 땅도 많이 키우게 되었어요.

또 이러한 과정에서 계루부 출신의 고씨가  왕위를 독점적으로 세습 할 정도로 왕권이 강화되었지요.

마지막으로 소수림왕, 광개토대왕, 장수왕의 개혁으로 고구려는 전성기를 누렸지요.

그다음으로는 벡제에 대해 설명 할게요.

삼국사기에 의하면 고구려에서 갈라져 나온 온조가 백제를 세웠다고 해요. 기록들을 보면 백제 건국을 주도한 세력이 고구려에서 내련온 사람들이 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따라서 백제는 구구려와 같게 부여계임을 알 수 있어요.

백제는 4세기 후반 근초고왕 때 전성기를 맞이 했어요. 그리고 백제가 멸망한 까닭은 성왕이 죽고나서 귀족들이 정치에 참여해서 정치가 엉망이 되었기 때문이에요. 또 추가로 나●당 연합군의 공격으로 더 힘들어지다가 멸망했어요.

 

 

신라는 강대국이었어요.

신라도 나른 나라들과 똑같이 중앙 집권 나라로 성장했어요. 신라는 백제와 손을 잡아서 고구려의 공격을 막아내려고 했지만 결국 고구려의 강력한 힘에 밀려서 일부 영토를 빼앗기게 되었어요. 이랫던 신라가 6세기 지증왕때 부터 관리도 파견하고, 우산국 (즉 지금의 울릉도)도 정벌하였어요.

지증왕을 이어서 법흥왕은 귀족들이 반대를 무시하고 관리를17등급으로 나누고 공복을 입혔어요. 또 병부를 설치해서 군사권을 장악했으며, 금관가야도 정복했어요. 또 추가로 그 다음왕 진흥왕은 화랑도를 개편하고 대규모 불교 집회도

열었어요. 마지막으로 백제와 연합해서 고구려의 땅인 한강을 차지했고 약속대로는 반반씩 차지하는 거 였지만 신라는 그 약속을 어기고 한강 전부를 차지해 더 힘을 키우게 되었어요.

가야의 멸망

신라 내물왕때 가야가 왜군을 끌어들여서 신라와 싸웠지만 신라의 요청으로 광개토대왕이 왜군을 물리쳤어요.

이 전투에서 가야는 매우 큰 타격을 받았지요. 힘이 약화된 후에 자연스럽게 가야 연맹의 중심으로

떠밀리게 되었어요. 그리고 가야는 6세기 전반에 신라 법흥와에게 항복했으며, 6세기 중반에는 신라에 합쳐지면서 가야의 역사는 끝나게 되었어요.

수●당의 침략

6세기 말에 남부조 시대의 혼란을 통일한 수나라가 나타났어요.

 

그 수나라는 신라와 힘을 합쳐서 고구려를 612년에

113만의 대군을 이끌고 왔어요. 이에 대응해서 고구려는 578년 고구려 선공을 하고 612년 요동성을 공격하고 마침내 612년 살수대첩에서 수나라에게 매우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그리고 수나라는 무리한 전쟁으로 마침내 나라를 만든지 38년 만에 망하고 말았어요. 그리고 그 자리에 당이 나타났어요.

당이 연개소문이 임금을 죽여서 혼내줘야 겠다는 구실로 당나라가 침공하게 되었어요. 고구려는 수나라의 침입에 이어서 또 공격이 가해져서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쓰러질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당 태종의 두 차례 공격에도 망하지 않은 고구려는 전투에서 이겼습니다. 이긴 이유로는 용맹한 군사와, 좋은 정신력이 었다네요.

 

신라의 삼국통일

신라는 당나라의 힘을 빌려서 삼국을 통일했어요. 통일 전쟁 이후 당나라는 대동강 이남의 땅을 신라의 땅이라고 하기로 했는데 약속을 어기고 고구려 영토마저 먹고 신라네 땅 까지 넘보았지요.

그래서 신라는 675년에 매소성에서 20만 대군을 곀퇴했어요.

그리고 드디어 삼국의 통일이 이루어졌어요. 그런데 문제점 중 한 가지는 당의 힘을 비렸다는 것이에요.

삼국 시대 사람들의 생활

 

-의복생활-

삼국 시대 사람들은 겨울에 문익점이 중국에서 몰래 가져온 면화를 입고 촘촘하게 짠 베나 비단옷을 입었을 것 이라고 추정하고 있어요. 한 가지 웃긴 점은 남자들도 치마를 입었다는 사실이에요. 그리고 추가로 귀족들만 신발을 신고 하인들이나 낮은 사람들은 신발을 신지 앟거나 나무신을 신었을 것이라고 짐작하고 있어요.

 

-식 생활-

우리가 먹는 쌀 밥을 먹었고 김치는 백김치만 었다네요.

(우리가 알고있는 빨간 김치는 6.25때 다양한 김치를 오래 먹기 위해서 생겼다네요.)

 

-주 생활-

귀족들은 기와집에 살았으며 일반 백성은 초가집에서 거주했어요. 또 온돌도 있었다네요.

지금까지 크앙씨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