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선사시대-고조선 간단 총정리

박선생과 함께하는 사회

선사시대-고조선 간단 총정리

지안이네 백.과.사.전 2021. 1. 5. 15:35
반응형

Q1,언제부터 한반도에 사람이 살았을까?

지구에 최초의 인류라고 인정되는 종이 오스트랄로피테쿠스(남방의 원숭이) 이구요.

약 390만년 전에 아프리카 남부지방에 살았어요. 그리고 우리나라(한반도)의 최초의

인류의 등장은 북한 학자들이 몇몇 유물들로 약 70만년전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Q2,석기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석기시대는 구석기와 신석기로 나눌 수 있는데요. 구석기에는 돌을 떼어낸 뗀석기이고요.

신석기에는 간석기라고 뗀석기처럼 한 다음에 돌을 간 것이에요. 구석기시대에는 농사를 짓지 않고 신석기 시대에는

지었다고 하네요. 또 그 시대들에는 지배-피지배 관계가 없었고 평등사회였습니다. 마지막으로"애니미즘","샤머니즘",

"토테미즘"같은 신앙 생활이 있었다고 하네요.

 

Q3,청동기를 사용하면서 사회가 크게 변한 까닭은?

원래 사용하던 돌보다 더 단단해서 전쟁에서 승리하기가 더 쉬웠졌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참고로 더 알아보자면 청동기는 1,000ºc만큼의 열기가 필요했기에 만들기가 매우 어려웠어요.

Q4,고조선은 어떤 나라였나?

고조선은 우리가 알다시피 우리민족의 자랑스러운 최초의 국가이에요.

또 단군왕검(단군=무당, 왕검=지도자)에 의해 기원전2333년에 세워졌어요. 그리고 청동기 문화를 받아들이고 아래와 같은 법들을 만들었어요.



그런데 항상 평온하게 지내던  어느날 진나라가 망하자 망명해온 위만이 오면서 위만 조선이 되었어요.

그리고 철기문화를 받아드리면서 나라의 경제가 매우 커졌어요. 그래서 기원전109년 위협을 느낀 한나라가

5만 군사로 고조선을 멸망시켰어요.

 

 

 

 

Q5,철기의 보급으로 인해 나타난 사회 변화는?

철기는 청동기보다 만들기 쉅고 더 흔하고 단단해서 농기구와 무기의 매우 큰 발전의 기여를 가지고 왔어요.

또 추가로 철기 유물을 보여드릴게요.

 

 

 

 

 

 

 

 

 

Q6,여러 나라의 정치와 사회 풍속은 어떠했을까?

 

-부여-

 

5부족 연맹 왕국이고 왕보다 부족의 족장의 힘이 더 강했어요. 고조선의 8조법과 비슷한 법이 있었고요.

풍속으로는 12월에 열리는 영고라는 재천 행시가 열렸어요. 이때에는 죄수를 풀어주고 제사를 지내고 노래와 춤을

즐겼어요.

 

-고구려-

 

|삼국사기|에 의하면 주몽에 의해 기원전 37년에 건국되었어요. 그리고 부여와  산악지대이었기 때문에 주변 국가에서

양식을 빼았아서 먹었지요. 고구려인은 활 쏘기와 말 타기를 잘 했어요. 풍속으로는 데릴사위제 동맹

(10월에 열리는 행사)이 있었어요.

 

-동예and옥저-

 

강원도 북부의 해안가에 위치한 나라로 소금과 해산물이 매우 풍부한 나라이었지요. 또 땅도 매우 기름졌어요!!!

또 언어의 풍속은 고구려와 비슷했어요. 동예에서는 10월에 추수 행사를 가졌고 옥저는 민며느리제라는

결혼 풍습이 있었어요

 

 

-삼한-

삼한은 마한, 변한, 진한으로 이루어진 공동체 국가이에요. 삼한에서는 큰 부장을"신지" 작은 부장을 "읍차"라고 했어요.

또 "천군"이 사는 "소도"라는 곳은 족장의 권력이 미치지 않는 구역있어요. 이곳은 도둑이 들어가도 잡지를 못 하지요.

마지막으로 풍습으로는 10월에 계절제를 열어 제사를 지냈어요. 한편 변한에서는 철을 많이 생산해서 이를 화폐처럼

사용하기도 했어요.

 

 

 

자 지금까지 적은 것을 연표로 정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크앙씨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